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족구병 급증?! 수족구병 증상 원인 관리방법

by 강부장2 2024. 6. 28.
예방백신이 없는 수족구병이 최근 한 달사이에 영유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출처 :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020243428&code=61121111&cp=nv]

세상에 마상에- 예방백신도 없는 수족구병이 우리 애기들한테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니.. 뉴스를 접하는 순간 어린 조카들이 번뜩 떠올라 동생들에게 공유해주고 있답니다. 오늘은 기온이 높은 6~7월에 많이 발생한다는 수족구병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족구병 증상 원인 관리방법
수족구병 증상 원인 관리방법

 

 

목차

1. 수족구병
2. 수족구병 증상
3. 수족구병 원인
4. 수족구병 (치료/예방)관리방법

 

 

수족구병

 

 

수족구병(手足口病, Hand-Foot-and-Mouth Disease)주로 4세 이하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전염성 장내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손, 발, 입안에 특징적인 발진과 물집이 생기는 것이 주요 특징이며 엔테로바이러스, 특히 콕사키바이러스 A16과 엔테로바이러스 71이 주요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수족구병
수족구병 / 출처 : https://www.hihealth.co.kr/checkupinfo/?idx=3958889&bmode=view

 

 

이 질환은 콕사키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수의 장내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유아들에서 가장 일반적입니다. 수족구병은 봄, 여름, 가을에 보다 일반적이나, 겨울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위험연령, 시기
수족구병 위험연령/시기 / 출처 : https://www.gangnam.go.kr/board/B_000001/1071060/view.do?mid=ID05_040101

 

 

수족구병의 증상은 대개 7 ~ 10일 이내에 사라지지만, 원인균이 엔테로바이러스 71인 경우 뇌수막염이나 뇌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병 증상 / 출처 :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004769

 

 

수족구병 증상

 

 

★ 수족구병의 잠복기는 보통 접촉 후에 3 ~ 7일 정도이며 증상이 나타난 후 1주일이 가장 전염력이 강력합니다. 호흡기(1~3주), 분변/똥(7~11주)까지도 바이러스가 배출될 수 있습니다.

 

잠복기 (3 ~ 7일)

 

뚜렷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습니다.
약간의 피로감, 식욕 감소, 가벼운 인후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시기별 증상
수족구병 시기별 증상 / 출처 : https://newsroom.daewoong.co.kr/archives/15821

 

 

발병 초기 (1 ~ 2일)

 

발열(38~39℃)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구강 궤양 : 혀, 잇몸, 볼 안쪽에 작고 통증성인 궤양이 생기며, 식사와 음료 섭취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궤양은 회색 또는 노란색이며, 주변에 붉은 테두리가 있습니다.
인후통 : 가벼운 목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통 : 둔감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림프절 부종 : 목이나 겨드랑이 주변 림프절이 부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초기증상
수족구병 초기증상 / 출처 : https://newsroom.daewoong.co.kr/archives/15821

 

 

발진 (2 ~ 3일)

 

손, 발, 입 주변에 수포성 발진이 생깁니다. 발진은 작고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손바닥, 손등, 손가락 안쪽에 발진이 생깁니다.
: 발바닥, 발등, 발가락 사이에 발진이 생깁니다.
입 주변 : 입술, 코 아래 주변, 뺨에 발진이 생깁니다.
수포 : 처음에는 투명한 액체로 가득 찬 수포가 생기고, 며칠 후에는 백색 또는 노란색 액체로 변합니다.
수포는 3~7mm 크기이며, 단독으로 나타나거나 밀집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포는 며칠 후 터지거나 말라 껍질이 생깁니다.
기타 증상 : 구토, 설사, 복통, 식욕 부진,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병 증상 / 출처 :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80510090002962

 

 

회복기 (7 ~ 10일)

 

발열, 구강 궤양, 발진이 점차 사라집니다.
수포가 터지거나 껍질이 생긴 후에는 흔적이 남을 수 있습니다.
흔적은 보통 몇 주 안에 사라지지만, 드물게 영구적인 반흔이 남을 수 있습니다.
피로감, 식욕 감소 등의 증상은 며칠 후 사라집니다.

 

 

수족구병 원인

 

 

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Coxsackievirus)

 

콕사키바이러스 A16 : 수족구병의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발열, 인후통, 입안 궤양, 손과 발의 발진을 일으킵니다.
콕사키바이러스 A6 : 더 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 벗겨짐, 손톱 손상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71 (Enterovirus 71)

 

엔테로바이러스 71중증 수족구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신경계 합병증(뇌염, 수막염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염경로

 

사람 간 접촉 : 감염된 사람의 타액, 코 분비물, 물집의 액체와의 직접 접촉으로 전염됩니다.

공기 전파 :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으로 퍼진 바이러스 입자에 의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물체 및 표면 : 바이러스가 묻은 장난감, 가구, 손잡이 등을 만짐으로써 전염될 수 있습니다.

 

환경

 


밀폐된 공간 :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 공간에서는 바이러스가 오랫동안 떠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 :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는 바이러스가 더 오래 생존하고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실제로 수족구병은 여름철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불결한 환경 : 바이러스가 오염된 표면이나 물건이 오랫동안 방치되면 바이러스가 더 오래 생존하고 전파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환자 분비물로 오염된 물로 - 수영장, 워터파크 등 - 염소 소독이 잘 되지 않는 곳

 

 

수족구병 (치료/예방) 관리방법

 

 

수족구병은 근본적인 치료가 없을 뿐 아니라 예방하는 백신 또한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서는 해마다 유행하는 시기에 맞추어 반드시 대비해야 할 것이며, 손씻기 등의 개인위생관리에 대하여 교육해주셔야 합니다.

★ 단, 증상에 맞게 해열 진통제, 수액주사 등으로 대증치료를 할 수있습니다.

 

예방수칠

 

●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
- 엄마와 아기가 함께 외출 전후, 배변 후, 식사 전후
- 산모, 소아과나 신생아실 및 산후 조리원, 유치원, 어린이집 종사자는 아기기저귀 교체 전후 철저히 손 씻기
●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의 청결 및 소독 지키기
● 수족구병 의심되면 즉각 진료를 받고 타인과의 접촉 최소화하기
● 환자 배설물이 묻은 옷 등은 철저히 세탁하여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하기

 

 

수족구병 치료 및 예방
수족구병 치료 및 예방 / 출처 : https://www.hihealth.co.kr/checkupinfo/?idx=3958889&bmode=view

 

 

 

★ 수족구병에 감염된 어린이가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 생활을 해야한다면 전염의 위험성이 높기때문에 자발적으로 단체생활을 삼가해야 할 것입니다.

 

 

수족구병 재등원 시기
수족구병 재등원 시기 / 출처 : https://ionefree.com/%EC%88%98%EC%A1%B1%EA%B5%AC-%EC%88%98%EC%A1%B1%EA%B5%AC-%EC%9B%90%EC%9D%B8-%EC%88%98%EC%A1%B1%EA%B5%AC-%EC%B9%98%EB%A3%8C-%EC%88%98%EC%A1%B1%EA%B5%AC-%EC%A0%84%EC%97%BC%EC%84%9C-%EC%96%B4%EB%A6%B0/

 

 

★ 수족구병 감염 이후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에 등원하기 위해서는 단체생활이 가능하다는 [진료확인서/진단명표기]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