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리쥐나는이유 그리고 하지정맥 해결방법 관리방법

by 강부장2 2023. 9. 6.

 

 

다리 쥐 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다리쥐는 대개 하지정맥이 약해지거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합니다. 오늘은 다리에 쥐 나는 이유, 하지정맥, 해결방법, 그리고 관리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다리 쥐는 근육이 수축하고 경직되는 현상입니다. 다리 쥐는 주로 종아리 근육에서 발생하지만, 발목, 허벅지, 엉덩이 근육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 쥐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하지정맥 약화 : 다리쥐는 대개 하지정맥이 약해지거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합니다. 하지정맥이 약해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다리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무리한 운동 : 무리한 운동은 다리쥐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하지정맥이 약해지면 다리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 수분 부족 / 전해질 불균형 / 근육 피로 / 갑작스러운 운동 / 임신 / 약물 부작용 /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 있음 / 질병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하지정맥이상의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하지정맥과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의 원인 및 해결방법, 관리방법들이 공통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정맥]

하지 정맥 (Venous System)

하지 정맥은 우리 다리와 발에 흐르는 혈액을 심장으로 다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하지 정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지정맥이 약해지면 다리 정맥의 혈관이 늘어나고 비정상적으로 휘어지는 질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은 주로 종아리 부위에 발생하지만, 허벅지, 엉덩이, 발목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 문제의 주요 원인]

- 정맥류 (Venous Insufficiency)
하지 정맥 문제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정맥류입니다. 이는 혈액이 충분히 심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다리에 혈액이 머무르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 근육 약화와 혈액 응고
꾸준한 운동 부족, 긴 시간 앉아 있는 일, 또는 혈액 응고와 관련된 유전적 요인은 하지 정맥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노화
노화는 하지정맥이 약해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노화로 인해 하지정맥이 약해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다리에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무리한 운동
무리한 운동은 하지정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하지정맥이 약해지면 다리에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의 증상]

- 다리 부종 / 다리 통증 / 다리 가려움증 / 다리 피부색 변화 / 다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옴

 

 

[하지정맥의 진단]

- 육안 검사 / 초음파 검사 / 혈관조영술

 

[하지정맥의 치료]

◎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는 하지정맥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다리 elevation :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혈액이 심장으로 더 잘 흐를 수 있습니다.

- 압박스타킹 : 압박스타킹은 다리의 정맥을 압박하여 혈액이 정맥에 고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운동 : 운동은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하지정맥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수술적 치료 : 수술적 치료는 하지정맥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정맥 절제술 : 정맥 절제술은 하지정맥을 절제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 정맥 내레이션술 : 정맥 내레이션술은 하지정맥에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혈액을 흐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정맥의 예방]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합니다.

- 과식을 피합니다.

-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습니다.

- 하이힐을 피합니다.

- 장시간의 비행을 피합니다.

[하지정맥 관리방법]

-  체중조절 : 체중조절은 하지정맥을 강화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체중이 과다하면 하지정맥에 부담이 가해져 다리에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휴식 : 휴식은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해야 하며, 다리를 굽히거나 펴는 등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 올바른 자세 :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다리를 움직이고, 다리 각도를 높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세요.

- 올바른 식습관 : 과다한 소금 섭취를 피하고, 과일과 채소를 풍부하게 섭취하여 신선한 식품으로 영양을 공급하세요.

 

 

다리가 쥐어지는 것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이 약해지거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근육 피로, 올바르지 않은 자세 등이 그 원인 중 일부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완화하고 관리하기 위해 압박 스타킹 착용, 꾸준한 운동,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지속적인 다리 쥐어짐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하지 정맥과 다리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체중조절, 그리고 휴식이 필요하겠죠. 또한, 약물치료를 통해 하지정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리에 쥐가 발생하면 적절한 대처방법을 통해 즉시 치료해야 하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